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서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책소개, 저자소개, 줄거리

by gold story 2023. 3. 4.
반응형

  • 저자 : 로버트 해그스트롬 저/오은미 역/이상건 감수 
  • 출판사 : 흐름출판 
  • 출판년도 : 2022-12-28

요즘 내 최대 관심사는 바로 재테크다. 물론 월급쟁이로서 큰 부를 축적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래도 조금씩이라도 저축하여 종잣돈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자산을 늘려가는 재미를 느끼고 싶다. 그래서 읽기 시작한 경제도서! 여러분에게도 소개한다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도서 책소개

‘투자의 귀재’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신화적인 인물 워런 버핏. 그는 2022년 9월, 포브스 선정 세계 7위 부자로 이름을 올렸다. 재산은 한화 약 133조 510억 원으로, TOP 50 인물 중 유일하게 ‘재테크’만으로 이룩한 성과이다. 이렇듯 막대한 부를 거둔 버핏에게 직접 성공 투자의 비결을 듣고자 매년 4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에 몰려든다.
2017년 5월,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 워런 버핏은 처음으로 ‘머니 마인드’를 언급했다. “IQ가 120, 140 혹은 그 이상인 영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특정 분야에, 또 다른 사람들은 그와는 다른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보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이 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몹시 영리하지만 머니 마인드를 가지고 있지 못하고, 그래서 아주 현명하지 못한 결정을 내리는 이들도 알고 있습니다. 이 자본 배분의 기술은 그들의 영감이 작동하는 분야가 아닌 거죠. 우리는 ‘누군가’ 필요하고 그에게 많은 재능이 있기를 바라지만 만약 그 누군가에게 머니 마인드가 부족하다면, 그는 결코 우리가 원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워런 버핏의 투자 전략을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분석해온 워런 버핏 전문가인 저자는 이날 자신이 워런 버핏에 대해 아는 것이 절반 정도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후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워런 버핏이 말한 ‘머니 마인드’에 대해 연구했다. ‘머니 마인드는 무엇인가?’ ‘머니 마인드는 어디서 온 것인가?’ ‘머니 마인드를 구성하는 요인들은 배울 수 있는 것인가?’ ‘배울 수 있다면 어떻게 배울 수 있는가?’ 그리고 그 답은 궁극의 머니 마인드를 지닌 워런 버핏의 삶과 투자 여정에서 얻을 수 있었다.

저자소개

에쿼티콤파스EquityCompass 수석 포트폴리오 매니저이다. 이전에는 레그 메이슨 투자자문회사Legg Mason Investment Counsel의 수석 투자 전략가로 활동했으며 워런 버핏의 투자 전략을 오랜 시간 분석해온 워런 버핏 전문가로 유명하다. 40년 동안 수익률 22퍼센트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가진 ‘투자의 전설’ 워런 버핏의 투자 기법을 연구해 쓴 《워런 버핏의 완벽투자기법》은 전 세계 200만 부 넘게 팔렸다. 이 책은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으며 워런 버핏 관련 최고의 투자 전략서로 꼽힌다. 그 외의 저서로는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워런 버핏 집중투자》, 《워런 버핏 투자법》 등이 있다. 그동안 출간된 워런 버핏 관련 서적들은 워런 버핏이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는 버핏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알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블랙먼데이, 니프티 피프티 버블, 코로나19까지 온갖 위기에도 유유히 성공 가도를 달릴 수 있었던 버핏의 투자 원칙과 그 원칙을 지켜나갈 마음가짐을 모두 한 권에 담았다.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를 집필을 위해 워런 버핏은 기꺼이 자신의 연례 보고서 인용을 허락하였고 찰리 멍거는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국내외 수많은 투자 구루들이 로버트의 책으로 투자에 입문하였고 계속해서 그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줄거리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는 워런 버핏이라는 매듭을 구성한 철학적 토대를 하나씩 풀어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제1부에서는 지금의 워런 버핏을 있게 한 유년 시절을 살펴보며 지금의 워런 버핏을 있게 한, 돈의 감각을 깨울 수 있었던 일화들을 보여준다. 제2부는 워런 버핏의 철학에 영향을 준 수많은 사람들과의 연결고리를 살펴 워런 버핏의 머니 마인드를 구성한 토대들을 살펴본다. 버핏이 존경해 마지않는 아버지 하워드 호만 버핏부터 가치투자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 그리고 현인들의 현자로 불리는 찰리 토머스 멍거까지. 세계 최고의 투자자뿐만 아니라 그 곁에서 함께했던 이들의 철학까지 집대성했다. 제3부에서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진화하는 가치투자를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4부에서는 머니 마인드의 전형인 워런 버핏은 과연 기업을 분석할 때 어떤 기준을 세우는지 살펴볼 수 있다. 5부에서는 앞서 살펴본 워런 버핏과 그 외 대단한 투자자들의 성공 투자 기법이 있음에도 왜 이 기법이 주류가 될 수 없었는지,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의 맹점들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6부에서는 머니 마인드란 하나의 철학적 관점으로, 투자뿐만 아니라 스포츠, 교육, 예술에도 적용 가능함을 보여준다. 머니 마인드를 갖춘 투자자가 되는 것은 승리 그 이상을 추구하는 스포츠 정신으로 무장한 선수와도 같으며 원하는 색을 골라 칠하는 예술가와도 같음을 역설한다. 다만 예술가는 하얀 캔버스에, 투자자는 포트폴리오에 그리는 것이 다를 뿐이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우려하는 버핏이 일선에서 물러난 뒤에도 버크셔 해서웨이는 명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머니 마인드는 사람으로 계승될 문화와도 같다는 문장으로 그 답을 대신한다.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이 궁금해 이 책을 들었지만 책장을 덮을 때쯤엔 삶에 대한 철학을 덤으로 얻어갈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