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도서 왜 파타고니아는 맥주를 팔까 책소개, 줄거리, 작가소개

by gold story 2023. 3. 19.
반응형

저자 : 신현암, 전성률 출판사 : 흐름출판 출판년도 : 2022-08-19

 

나는 책을 고를 때 특히나 표지가 예쁜게 눈에 잘 보여 고르게 된다 근데 이번 책은 제목에 수수께끼가 있는 것 같아 고르게 되었다. 정말 왜 왜 왜를 남발하며 궁금증을 계속 자극하는 이 책을 읽고 모르는 용어를 찾아가며 경제인으로 한걸음씩 다가가는 느낌이 들었다. 여러분도 그런 마음이 불쑥 불쑥 들어나길 바란다.

 

왜 파타고니아는 맥주를 팔까 책소개

성장보다 축적, 확장보다 깊이, 전략보다 철학왜 파타고니아는 맥주를 팔까 왜 머크는 공짜로 약을 주었을까 왜 가토제작소는 60세 이상만 뽑을까 왜 인스톡은 유통기한 임박 재료로 음식을 만들까 왜 서스테인내추럴은 비건 콘돔을 개발했을까 왜 피자포피스는 매장에서 야채를 기를까 ESG 시대, 26개 브랜드를 통해 알아보는 오래도록 사랑받는 브랜드의 비밀 아웃도어 브랜드로 유명한 파타고니아는 2016년 뜬금없이 롱 루트 에일(long root ale)이라는 맥주를 선보인다. 맥주를 통해 지구를 구하겠다고 하면서 말이다. 왜 등산용품을 만들던 회사가 갑자기 맥주를 만들게 됐을까? 여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파타고니아의 창업자 이븐 쉬나드는 1957년 암벽 등반 장비를 설계하고 제조하는 일을 시작한다. 처음 만든 제품은 암벽 등반을 할 때 박는 피톤(piton). 하지만 피톤이 그가 사랑해 마지않는 암벽을 손상시킨다는 것을 깨닫고 피톤 대신 바위를 손상시키지 않는 초크(chock)를 만들었다. 등반과 모험이 좋아서 사업을 시작한 쉬나드에게 환경 보호는 그 어떠한 것과도 타협할 수 없는 확고한 경영철학이었다. 그래서 파타고니아의 모든 면직 의류는 100퍼센트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면으로만 만든다. 제품뿐만 아니라 경영철학에서도 파타고니아는 독특한 회사다. 파타고니아에서는 일과 놀이의 구분이 무의미하다.

줄거리

26개 브랜드를 통해 살펴보는 지속가능한 브랜드 관리 원칙들 이론보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라고 했다. 저자들은 ACES모델을 통해 전 세계의 다양한 기업과 브랜드를 분석했다. 2부에서 5부까지는 다양한 사례들 중에서 시사점이 중복되는 것들은 정리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내고 있는 25개의 브랜드들 소개한다. 2부에서는 7세대를 생각하는 환경제품을 만드는 세븐스제너레이션, ESG의 대명사로 떠오른 유니레버, 패스트패션의 단점을 순환경제로 돌파한 H&M, 창업자의 비전과 독특한 홍보전략으로 충성고객을 만들어낸 버진그룹, 60세 이상만 채용하는 가토제작소 등 적합성, 즉 기업의 목적을 브랜드 가치로 승화시킨 사례를 소개한다. 3부에서는 약을 공짜로 나눠준 제약회사 머크, 재미와 업을 연결하고 확장한 벤앤제리스 등을 통해 일관성, 즉 어떤 변화 속에서도 경영철학을 지켜내 사랑받게된 브랜드를 살펴본다. 4부 효율성 사례에서는 자신들의 브랜드 철학을 알리기 위해 경찰서 앞에 대마초를 심었던 닥터 브로너스부터 환경, 젠더 이슈를 발랄한 패러디로 풀어내어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브루독, 등의 경험을 공유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고객과의 접점을 확장하는데 노력하는 칙필레이와 데이트 때 입고 나갈 수 있는 유니폼이란 컨셉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간 오아시스 솔루션, 전 직원의 75퍼센트가 자폐 성향을 가진 회사, 스페셜리스테른 등의 사례를 통해 핵심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작가소개

팩토리8 연구소장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석사, 성균관대학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제일제당 SKG 드림웍스 프로젝트를 담당했고, 한때 CJ엔터테인먼트에서 음반 제작자로 활동하기도 했다.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과 사회공헌연구실장으로 경영, 마케팅, 사회공헌전략을 연구했다. 지금은 팩토리8(Factory8)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설렘을 팝니다》 《빅프라핏》 《잉잉?윈윈!》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외 여러 권이 있다. 전성률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시라큐스대학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피츠버그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를 거쳐 2001년부터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경영전문대학원 원장 및 한국경영대학/대학원협의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마케팅의 여러 영역 중에서 브랜드와 소비자행동분석 분야의 권위자로 국내외 탑저널에 관련 논문 100여 편을 발표했다. 오랜 기간 수많은 기업들과 같이 일하며 학문적 연구를 비즈니스 현장에 접목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저서 및 역서로는 전략적 브랜드 관리》《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관리전략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