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은퇴준비의 시작 요양보호사 하는 일, 자격 취득 방법, 전망

by gold story 2023. 4. 27.
반응형

최근 초고령사회의 진입을 예상으로 치매나 중풍 등 노인성 질환의 발생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끼리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치료와 일상생활 지원 등에 대한 경제적 부담 역시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을 선택하고 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 그리고 미래 전망까지 다루어 은퇴 준비를 하고 있는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

주로 방문요양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상자의 가정, 시설(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지원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식사도움, 배설도움, 이동도움, 구강관리, 몸단장, 옷 갈아입히기, 목욕도움, 신체기능 유지증진 등 일상생활 지원 업무 수행을 한다.

요양보호사 되는 방법

먼저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응시 자격은 학력 제한 없이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능하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맞으면 된다. 

요양보호사 전망

현재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높은 편이며,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수급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요양보호사는 노인들의 교육, 치료 그리고 일상생활 지원 등 여러 분야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구가에서는 보다 심도 있는 요양보호사의 교육과 일자리 확대 및 보수를 적극 지원하는 정책을 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정보, 방법 등 시리즈로 글을 써보겠다. 

고령화 시대에 유망직종으로 떠오른 요양보호사! 지금 도전해 보자!

 

반응형

댓글